[톡! 한방] 일자목
[톡! 한방] 일자목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9.07.30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든몸한의원 화명점 이정훈원장

Q : 자주 뒷목과 어깨가 아프고 뻐근하며 잠을 자도 만성피로가 느껴집니다. 무엇이 문제일까요?


A : 일자목(거북목)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특히 바로 선 상태에서 측면에서 나의 몸을 보았을 때 어깨에서 가장 높이 솟은 부분보다 귀가 더 앞쪽으로 나와있다면 경추 관절이 일직선으로 펴지게 된 일자목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경추는 측면에서 볼 때 자연스러운 C자커브를 이루어야 하는데 평소에 목을 습관적으로 앞으로 내미는 자세나 어깨와 등이 구부정한 자세를 지속하다보면 점차적으로 경추가 펴지는 일자목, 더 심한 경우에는 역C자커브 형태인 거북목이 됩니다.

이처럼 굽은등, 일자목, 거북목이 되면 경추가 충격에 취약해지게되고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보조적으로 무리하게 지탱하는 작용을 하게되면서 뒷목통증, 어깨통증, 만성피로, 두통, 어지럼증, 눈피로감, 턱관절장애 까지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더 나아가 비뚤어진 경추관절 때문에 그 사이에 위치하던 디스크가 압력을 받아 돌출되어 주변신경을 누르게되면 목디스크, 손저림 팔저림 통증 까지도 나타나게 되므로 일자목을 제대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Q : 일자목(거북목)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A : 일자목의 원인이 되는 경추, 경추 관절, 주변 근육을 종합적으로 치료하여야 합니다. 고든몸한의원 화명점  맑은숲고든몸에서는 거북목(일자목), 경추의 틀어짐, 경추간판 장애, 경추 아탈구(경추가 정상적 위치를 벗어남)를 추나요법 중 경추 관절 교정기법과 경추 신연 기법을 이용하여 좁아진 경추 관절 공간을 회복시키고 경추의 뒤틀림을 바로 잡아 정상적인 C자커브를 회복시키는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특히 일자목(거북목)의 경우에는 굽은등의 치료를 병행하여야 더욱 효과적입니다.

침 치료는 근육의 긴장과 통증을 해소하며 혈류를 촉진시켜주어 목 근육의 전후 좌우 균형을 회복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약침 치료는 근육의 경결부(taut band)와 신경 포착을 해소하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근육의 회복력이 지나치게 떨어져 있어 침 또는 약침치료, 추나치료에 대한 반응이 약하게 나타나 회복과 악화를 반복하거나, 시간이 여의치 않아 주기적인 내원이 힘든 경우에는 한약 복용을 통한 혈액 순환 개선, 회복력 강화로 통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경추 흉추 요추 골반까지 척추가 톱니바퀴처럼 맞물려있기 때문에 일자목(거북목)이 있는 경우 굽은등과 함께 허리와 골반경사도 후방으로 지나치게 회전되어있는 상태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일자목을 치료해도 계속 재발하는 경우에는 화명동한의원 고든몸에서는 허리와 골반도 함께 바로잡는 추나요법을 시행하여 효과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럴경우 골반틀어짐을 방지하고 자세유지를 위해 족부교정기나 골반교정, 체형교정을 같이 치료하는것이 체형틀어짐 방지와 치료효과에도 좋습니다

/부산일보 (참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