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교육청,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 개발
서울시 교육청,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 개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06.26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면 교육이 없이 업무 역량 높이는데 효과

서울시 교육청 산하 동부교육지원청은 사립유치원에 대한 비대면 업무지원 방안으로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을 전국 최초로 개발해 서울시 교육청 전체 사립유치원 교직원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 = 서울시교육청
사진 = 서울시교육청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은 카카오톡에서 검색 후 채팅을 통해 몇 번의 클릭으로 각종 업무 처리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

작년 10월부터 운영 중인 청렴챗봇을 개발한 경험을 살려 감사팀 직원들이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을 자체 개발하여 예산을 절감하였으며 이용자가 각종 서식 등 관련 자료를 간편하게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챗봇 서비스는 사립유치원에 대한 공공성 강화와 종합감사 실시로 어느 때보다 체계적인 업무 매뉴얼 안내가 필요하고 특히 서울 시내 사립유치원 20대~30대 교사 비율(약 92.6%, 2019년 교육통계 기준)이 높은 점으로 보아 큰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 과정에서 관련 부서(행정 지원과 감사팀, 배치팀, 초등교육지원과 유아팀, 재정지원과 재정 관리팀) 간 유기적인 협업, 협력을 통해 기초자료를 구성하였다. 또한 유치원 관계자를 대상으로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여 의견을 반영하였으며 쉽고 정확한 표현을 위해 국립국어원으로부터 공공언어 감수를 받았다.

동부교육지원청 박혜자 교육장은 "사립유치원에서 교육행정지원 챗봇을 활용하면 대면 교육이 없어도 업무 역량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동부교육지원청에서는 수요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디지털 청렴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므로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사립유치원 교육행정 지원 챗봇'은 추후 사용 후기 공모 등을 실시해 챗봇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수정하여 시나리오를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