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30미터 높이 낙하 테스트…교통사고 매뉴얼 마련
볼보자동차, 30미터 높이 낙하 테스트…교통사고 매뉴얼 마련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20.11.19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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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자동차는 극단적인 충돌 상황에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구출하는 메뉴얼을 마련하기 위해 충돌 테스트를 진행했다.

사진 = 볼보코리아 제공
사진 = 볼보코리아 제공

볼보자동차는 10대의 신차를 30m 높이의 크레인에서 떨어뜨리는 실험을 진행했다. 먼저 빠른 속도의 트럭에 치이거나 측면에서 여러 번의 충돌 사고가 발생하는 등 극단적 수준의 차량 상태를 연출하고자 테스트 차량별로 얼마만큼의 압력과 힘이 가해져야 하는지 계산했다. 이를 기반으로 30m 높이의 크레인에서 해당 차량을 여러번 떨어트리는 방식으로 사고 상황을 연출, 그에 맞는 승객 구출 작업 등을 시험했다.

이번 실험을 통해 확인된 다양한 정보들, 사고 상황에 따른 승객 구출 방법 등 관련 내용이 연구 보고서에 담길 예정이다. 구조대들은 해당 연구보고서를 무료로 열람 가능하며 이를 기반으로 생명구조 역량을 더욱 발전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구출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후 1시간 내 환자를 구출, 병원으로 이송하는 골든 타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고로 인해 차량 내 승객은 언제든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유압식 구조 도구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 빠르게 승객을 구출하는 과정을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볼보자동차는 극단적 수준의 차량 상태를 연출하고자 이번 테스트를 진행했다. 볼보자동차 엔지니어들은 이번 실험을 통해 사고 상황에 따른 승객 구출 방법 등 관련 내용 일체를 연구보고서로 작성할 예정이다. 아울러 완성된 보고서는 구조대가 무료로 열람할 수 있도록 해 생명구조 역량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계획이다.

볼보자동차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구조대원들은 폐차장으로부터 20년전 만들어진 훈련용 차량을 수급 받는다”며 “노후화된 차량은 철의 강도와 내구성, 안전케이지 구조 등에 있어 최신 차량들과 큰 차이를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볼보자동차의 신형 모델들은 가장 강력한 강철로 만들어져 구조대원들이 최신 차량에 익숙해짐과 동시에, 새로운 구조 기술들을 점검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올해로 설립 50주년을 맞이한 볼보자동차 교통사고 조사팀은 실제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상황, 사건 발생 시각 및 충돌 원인, 피해 등을 기록해 연구해왔다.

올해로 설립 50주년을 맞이한 볼보자동차 교통사고 조사팀은 실제 사고 현장을 찾아가 도로 및 교통상황, 사건 발생 시각과 충돌 원인, 피해 등을 기록해 연구하는 조직이다. 누적 데이터는 7만2000명 이상의 탑승자와 관련된 4만3000건 이상의 사고에 달한다.

볼보자동차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안전 목표를 설정하고 ▲경추 보호 시스템(WHIPS) ▲측면 충돌 방지 시스템(SIPS) ▲사이드 에어백 및 커튼형 에어백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등 수많은 안전 혁신 기술을 선보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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